폐배터리 순환시스템, 배터리 안전 충전법과 전기차 안전 사용법 교육
장흥순이사장, 서울테크노파크와 한양대 협력체계 구축
[소비라이프/ 김현식기자] 전기자동차(이하 전기차)는 자동차사업의 현재이자 미래다. 성장속도가 주춤한다고 하지만 2024년 올해도 글로벌 시장에서 38% 성장하는 것으로 전망한다. 특히 이웃국가 중국은 970만대의 판매량을 기록해 글로벌 전기차 1위를 기록한다고 예상한다.
전기자동차 판매가 증가할수록 핵심 부품인 배터리재활용산업도 중요하다. 전기차는 배터리, 부품, 모터로 구성되는데 핵심이 배터리이고 약 40% 비중을 차지한다. 배터리 부품은 양극재, 음극재, 전해질, 분리막 등으로 구성되는데 재료광물인 리튬, 니켈, 코발트가 재활용, 순환사용이 된다. 전기차 배터리 재활용 산업이 경제성을 갖추고 성장하려면 배터리 재활용 원료를 원활히 수급하고 체계적인 전기차 배터리 회수 시스템을 갖춰야 한다.
한국전기차배터리협회는 전기자동차 운전자들의 배터리 안전 사용법과 배터리 기능 보존을 위한 재사용,재활용 관련 업무 확대를 위해 유관기관과 협력 사업도 전개하고 있다. 배터리 산업육성 전문인력양성 협력기관으로 한양대학교 에너지환경연구원과 전기차배터리산업육성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배터리협회는 또한 서울테크노파크와 전기차 사용후 배터리산업 육성에 관한 R&D사업유치와 기술전문인력양성프로그램을 개발하기로 하고 먼저 MOU를 체결한 한양대 에너지환경연구원과 함께 지난해 10월12일에 세 단체가 업무협약(MOU)를 맺고 세부작업에 들어갔다.
전기차 전문가들은 국내의 경우 전기차 사용후 배터리 회수 시스템이 체계적으로 구축돼 있지 않고 민간 소유 배터리 회수 및 관리시스템이 부재한 현실에서 배터리의 회수 등록, 운송, 성능검사, 가격산정 단계까지 시스템화가 필요하다고 말한다.
2024년 3월 현재 국내와 글로벌 전기차 시장은 보급 정체로 성장세가 줄어들었지만 2024년 올해 글로벌 판매량이 1,450만대로 2023년의 1054만대보다 38%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미국 바이든행정부의 인플레이션 감축법(IRA)영향도 기후위기 대응 정책변화로 달라지고 친환경 무공해 교통수단 지원 면세혜택도 증가할 것으로 보여 대중교통의 전기차 전환은 변함없는 대세가 되고 있다. 국내에서는 전기자동차 국고보조금이 즐어들지만 성능 향상과 가성비 좋은 신형 전기차 공급 확대로 전기차산업의 활성화가 예상된다. 한국전기차배터리협회가 이런 환경 변화를 감안하여 선제적으로 고전압 배터리 활용과 전기차 엔지니어 양성, 전기차운전자교육을 담당하는 유관기관으로서 역할 확대와 업무역량 강화가 주목되는 시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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